BOARD
제목

<공감대화>, 배움의 여정에 초대합니다!

닉네임
정수연
등록일
2007-06-22 09:17:21
조회수
3551
<공감대화>, 배움의 여정에 초대합니다!


공감대화란, 나와 너, 우리를 연민하고 비판단적으로 공감함으로써, 서로의 바람, 가치, 욕구, 꿈을 동등하게 존중하고 실현하길 추구하는 정신, 태도, 의사소통기술을 말합니다. 이것은 나의 생각, 의식, 행동 밑바탕의 의도를 자각하고, 비폭력의 삶을 지원하도록 돕습니다.

저는 원하는 게 뭔지need를 알고 표현하며, 현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삶에 더 깊이 뿌리내리고 감사하는 데 공감대화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나를 사랑하기를, 서로 가슴으로 통하기를, 평화와 공존, 비폭력의 삶을 살기를 바라는 분들과 공감대화를 나누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 함께 해요!


공감대화 과정

1. 소개 : 배경, 목적, 모델

2. 사람과 삶을 북돋우고 소외하는 역사, 문화, 사회구조, 언어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기.

3. 공감으로 듣기
: 네 가지 방향의 귀. 무엇을, 어떻게, 언제 들을 것인가를 순간순간 자각하면서 선택하기.

4. 자기 공감
: 자신의 느낌과 바람에 조율하고, 후회하는 과거의 행동을 자책하고 비난하기보다 그것을 통해 배우고 거듭나기.

5. 화
: 서로를 가해하지 않고, 분노 뒤에 있는 본연의 욕구와 연결돼 화를 온전히 표현하기.

6. 힘의 성찰 / 감사
: 억누르고 억눌려지는 방향으로 행사하(되)는 힘, 보호 및 대안적인 협력을 성찰하기.
나와 너, 우리에게 기여하고 서로 힘을 북돋우는empower 길을 나누며, 삶에 뿌리 내리기.

※ 교육방법 : 본래 자기에게 깃들인 연민과 공감의 앎과 지혜를 기억하도록 조력하며,
대화방법은 실습을 통해 배웁니다.


・ 일정 : 2007년 7월 4일-8월 8일. 6주(18시간). 매주 수요일 오전 계획
(그러나 신청자 분들과 상의하여 조정할 예정입니다.)
・ 등록 및 문의 : 정수연 hope2@freechal.com
・ 수강료, 장소, 강사프로필은 등록 및 문의하시는 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일:2007-06-22 09:17:21 203.255.190.41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